마찰층 내에서 해수의 평균적인 이동은 북반구의 경우 바람 방향의 오른쪽 90º 방향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에크만 수송이라고 한다.
① 에크만 나선 : 해수면 위에서 바람이 일정하게 계속 불면 북반구에서 표면 해수는 전향력의 영향으로 바람 방향의 오른쪽으로 약 45º 편향되어 흐른다. 또한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해수의 흐름은 오른쪽으로 더 편향되고 유속이 느려져 해수의 이동 형태가 나선형을 이루는데 이를 에크만 나선이라고 한다.
② 마찰 저항 심도 : 해수의 이동 방향이 표면 해수의 이동 방향과 정반대가 되는 깊이를 마찰 저항 심도라고 한다. 마찰 저항 심도까지의 층을 마찰층 또는 에크만층이라고 한다.
※ 에크만 수송
마찰층 내에서 평균적인 해수의 이동을 말하며, 북반구에서 바람 방향의 오른쪽 직각(90º) 방향으로 나타난다.
※ 마찰 저항 심도
에크만 나선에서 해수의 이동 방향이 표면 해수의 이동 방향과 정반대가 되는 깊이이다.
※ 에크만층 또는 마찰층
해수면에서 마찰 저항 심도까지의 구간으로, 에크만층이 나타나는 깊이는 바람이 강할수록, 전향력이 약할수록 깊다.
수압 경도력과 전향력이 평형을 이루는 상태에서 흐르는 해류를 지형류라고 한다.
① 지형류의 발생 과정
② 지형류의 방향과 유속
무역풍과 편서풍에 의해 표층 해수에서 표층 해수의 에크만 수송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형성된 해수면의 경사에 의해 지형류가 형성된다.
▶ 대양의 표층 해류는 대부분 지형류이기 때문에 해수면 높이가 같은 지역을 따라 흐른다.
▶ 해수면의 높이를 관측하면 지형류의 방향을 알 수 있다.
※ 해수면의 경사
두 해수 간에 밀도 차(수온 차)가 생길 때, 에크만 수송에 의해 표층 해수가 한 방향으로 이동하여 쌓일 때 발생할 수 있다. 실제 지형류를 유지시켜 주는 해수면의 경사는 1/100000 정도로 매우 작다.
※ 지형류의 유속
위도가 낮을수록 또는 해수면의 경사가 급할수록 빠르다.
※ 지형류 평형
수압 경도력과 전형력이 평형을 이룬 상태이다.
① 서안 강화 현상 : 고위도로 갈수록 전향력이 커지기 때문에 순환을 이루는 해류 중 대양의 서쪽 연안을 따라 흐르는 해류가 강한 흐름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② 서안 경계류와 동안 경계류
구분 | 폭 | 깊이 | 속도 | 해수의 수송량 | 예 |
서안 경계류 | 좁다 | 깊다 | 빠르다 | 많다 | 쿠로시오 해류, 멕시코 만류 |
동안 경계류 | 넓다 | 얕다 | 느리다 | 적다 | 캘리포니아 해류, 카나리아 해류 |
※ 아열대 해양의 에크만 수송과 지형류
무역풍과 편서풍에 의해 에크만 수송이 일어나고, 그 결과 생긴 해수면의 경사로 인해 지형류가 흐른다.
※ 서안 강화 현상
순환의 중심이 서쪽으로 치우치면서 서쪽 해수면의 경사가 급해지고 해류가 강해지는 현상이다.
※ 서안 경계류
아열대 순환에서 대양의 서쪽 연안을 따라 고위도로 흐르는 폭이 좁고 빠른 해류이다.
※ 동안 경계류
아열대 순환에서 대양의 동쪽 연안을 따라 저위도로 흐르는 비교적 폭이 넓고 느린 해류이다.
③ 세계 주요 해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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