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반도의 지질_한반도의 형성

IN투야의 관심사 주제 블로그

728x90
반응형

3. 한반도의 형성

(1) 고생대의한반도

고지자기 분석에 의하면 한반도는 적도 부근에 위치한 곤드와나 대륙의 주변에 있었다. 바다에서 번성했던 삼엽충과 온난 다습한 곳에 살았던 고사리 화석이 강원도 일대에서 많이 발견된 것을 통해 고생대에 이 지역은 저위도에 있었으며, 한때 바다에 잠겨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2) 중생대의 한반도

① 고생대 곤드와나 대륙은 남반구에 위치해 있었다. 고생대 후기에 들어 곤드와나 대륙이 분리되기 시작하여, 약 2억 6천만 년 전 곤드와나 대륙 북쪽 가장자리에서 한중 지괴와 남중 지괴들이 떨어져 나가 북쪽으로 이동하다가 중생대에 서로 충돌하여 합쳐지면서 지각 변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② 트라이아스기에는 두 지괴가 충돌하여 송림 변동이 일어나 많은 고생대 지층이 변형되었다.

 

③쥐라기에는 두 지괴가 합쳐지면서 대보 조산 운동이 일어났으며, 이 과정에서 일어난 화성 활동으로 대보 화강암이 만들어졌다. 북한산과 계룡산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는 대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지형을 관찰할 수 있다. 하나로 합쳐진 두 지괴는 계속 북쪽으로 이동하여 유라시아 대륙과 충돌하면서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의 모습이 점차 현재와 비슷한 모습이 되었다.

 

④ 백악기에는 고태평양판이 한반도 아래로 섭입되면서 마그마의 관입과 분출이 활발하게 일어나 불국사 화강암과 화산 퇴적물이 만들어졌다. 불국사 화강암과 화산 퇴적물은 이 시기에 형성된 경상 분지에 주로 분포한다.

 

※ 한반도의 형성 과정

한중 지괴와 남중 지괴의 봉합이 진행되면서 결렬한 조산 운동이 진행되었고, 북동-남서 방향의 한반도 주요 산맥이 형성되었다.

 

(3) 신생대의 한반도

①약 2천 5백만년 전에 태평양판이 일본 아래로 섭입하면서 동해가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확장되었다.

 

② 약 450만 년 전에 화산 분출이 일어나 울릉도와 독도가 만들어졌다.

 

③ 백두산이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한라산은 약 170만 년 전에 일어난 화산 활동으로 만들어졌다.

 

4. 한반도의 변성 작용

(1) 변성 작용

① 접촉 변성 작용 : 마그마가 편입할 때 방출된 열에의해 마그마와의 접촉부를 따라 일어나는 변성 작용으로, 혼펠스 조직이나 입상 변정질 조직이 발달할 수 있다.

  • 혼펠스 조직 : 입자의 방향성이 없으며, 치밀하고 균일하게 짜여진 조직 ▶ 셰일이 접촉 변성 작용을 받아 생성된 혼펠스에서 잘 나타난다.
  • 입상 변정질 조직 : 방향성이 없이 원암의 구성 광물들이 재결정되어 크기가 커진 조직 ▶ 대리암이나 규암에서 잘 나타난다.

② 광역 변성 작용 : 조산 운동이 일어나는 지역에서 넓은 범위에 걸쳐 열과 압렵에 의해 일어나는 변성 작용으로, 엽리(편리, 편마 구조)가 발달할 수 있다.

  • 엽리 : 광물들이 압력이 작용한 방향의 직각 방향으로 배열되어 방향성을 갖는 조직을 엽리라고 한다. ▶ 엽리에는 줄무늬의 두께에 따라 편리와 편마 구조로 구분한다.

- 편리 : 광물이 납작하게 눌린 구조

- 편마 구조 : 유색 광물과 무색 광물이 재배열되면서 두꺼운 줄무늬를 갖는 구조

 

 

(2) 변성 작용과 변성암의 종류

변성 작용 원래의 암석 변성암
변성 후 암석 조직 엽리 유무
접촉 변성 작용 사암 규암 입상 변정질 조직 엽리 없음
석회암 대리암
셰일 혼펠스 혼펠스 조직
광역 변성 작용 셰일 점판암 쪼개짐 세립질

|
|
|

조립질
엽리 발달
천매암
편암 편리
편마암 편마 구조
현무암 각섬암 엽리
화강암 (화강) 편마암

※ 접촉 변성 작용

마그마의 접촉부를 따라 일어나는 변성 작용으로, 혼펠스 조직이나 입상 변정질 조직이 발달한다.

 

※ 광역 변성 작용

조산 운동이 일어나는 지역에서 열과 압력에 의해 일어나는 변성 작용으로, 엽리(편리, 편마 구조)가 발달한다.

 

(3) 한반도의 변성암

①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은 선캄브리아 시대의 경기 육괴에 속하는, 인천 앞바다에 있는 대이작도를 구성하는 편마암이다.

▶ 이 편마암은 약 25억 년 전에 광역 변성 작용을 받아 형성되었다.

 

② 경기 육괴와 영남 육괴에 분포하는 대부분의 편마암들은 약 18억 년 전~20억 년 전에 광역 변성 작용을 받아 다양한 형태의 지질 구조로 형성되었다.

 

③ 태백산 분지, 옥천 분지, 임진강대, 경기 육괴 등에 분포하는 기존의 암석들은 고생대 말에서 중생대 초기까지 한반도에 영향을 준 송림 변동으로 광역 변성 작용을 받았다.

 

④ 중생대 중기와 말기 동안 일어난 대보 조산 운동과 불국사 변동은 접촉 변성 작용을 수반하였다.

▶ 그 결과 관입한 화성암체와 접하고 있는 기존의 퇴적암들은 고온의 마그마와 유체 때문에 변성되어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한 혼펠스로 변성되었다.

 

※ 편마암

조립질 암석이 압력을 받거나 편리가 더욱 심한 압력과 열을 받으면 제결정 작용으로 결정이 커지며 불규칙 평행 구조라 하고 편마 구조가 발달한 암석을 편마암이라고 한다.

 

※ 혼펠스

접촉 변성 작용에 의해 만들어진 변성암에서 기존의 암석보다 치밀하고 단단한 세립질 조직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혼펠스 조직이라 하고, 그러한 변성암을 혼펠스라고 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